2014.04.11 00:00




오늘은 블로그 기본중의 기본!!

검색유입이 되는 글쓰기에 대한 왕초보 블로거 교육을 준비해봤습니다. 


이는 이웃블로거가 방문해 주시는것과 다른 이야기입니다.

정성껏 작성한 포스트!

네이버, 다음, 구글 등의 검색을 통해 유입이 된다면 글작성에 대한 보람을 느낄 수 있는데요.

실제 블로그의 방문자수는 검색유입이 가장 큰효과를 발휘합니다. 

 


블로그 입문자를 위한, "왕초보 블로거 교육"을 감히!!! 연재하는 오감세입니다.

대단한 정보는 아니지만, 제가 블로그 활동을 하면서 알고 느꼈던 점들을 정리하여 정보공유 하는 차원에서 연재하는 것이니 내용이 부족하더라도 양해를 부탁드립니다. ^^


※ [블로그 초급] 교육정보는 해당 카테고리에서 언제든지 확인하실 수 있고 계속 업데이트 예정입니다.

    카테고리 바로가기 : 블로그 초급 

※ 질문은 언제든지 환영입니다.




  


  # 제목 선정의 중요성



(네이버에서 ‘모뉴엘 ces’라는 키워드로 검색해본 결과입니다.)


위의 자료를 보시면, 상위 5위의 블로그 제목에 해당 키워드와 동일한 단어가 굵게(bold) 처리되어 있습니다.

즉, 1차적으로는 검색어와 제목을 매칭시켜서 동일한(없을 경우 유사한) 단어로 검색되는 포스트 중에서 여러가지 조건에 따라 순위를 매겨 결과를 출력해줍니다.


포스트의 제목은 검색 유입에 가장 확실한 1차 관문이므로,

특정 대상을 염두한 포스트에는 가장 많이 검색할 것 같은 2~3가지 검색어의 조합이 필요합니다. 

위의 검색된 포스트들은 '모뉴엘 CES'를 타겟으로 봤을때 잘 활용된 제목입니다.

안타까운 점은 가장 중요한 키워드인 ‘CES’로만 검색했을 때에도 오감세가 다니는 모뉴엘 포스트가 상위에 노출되지 않는다는 점입니다. 우어어

이는 페이지뷰수, 콘텐츠 품질 등을 로봇이 측정하여 그 순서를 나타내는 결과입니다.



  # 본문에도 주요 키워드 및 확장성 키워드를 활용하자!





검색 시 제목 다음으로 중요한 영역은 바로 본문입니다.

되도록이면 본문 상단 제목에 사용된 키워드를 1~2번 더 언급을 하도록 하고, 연관할 수 있는 확장성 키워드를 적절히 배치하면 검색 유입에 굉장히 좋습니다.

단, 주의할 점은 과한 키워드의 반복은 스팸성 포스트(저품질)로 걸러질 수 있으므로 최소한으로 줄여야 한다는 점입니다.


확장성 키워드에 대해 조금 더 설명 드립니다.

오감세의 경우 모뉴엘과 관련된 포스트를 매주 1~2회씩 발행하는데요.

티스토리에서 제공하는 유입경로를 보면 어떤 키워드로 검색했는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에도 이와 같은 관리자 기능이 제공됩니다. 더 우수하죠. ^^)

예를 들면, “여직원들의 책상 실체!! 허걱...(모뉴엘) - http://webgosu.tistory.com/124” 포스트에는 

‘여직원, 모뉴엘 제주도, 여직원 사진, 여직원 책상, 여직원 야근’ 등의 키워드로 유입이 되고 있고요. ㅋㅋ

“오감세가 다니는 회사 모뉴엘(MONEUAL)을 소개합니다~~ - http://webgosu.tistory.com/160” 포스트에는

‘모뉴엘, 모뉴엘 채용, 제주도 이전, 제주첨단과학단지, 모뉴엘 제주도, 모뉴엘 매출’ 등의 키워드로 유입이 되고 있습니다.

제목에는 없는 2차 본문 검색을 통한 매칭으로 유입이 되는 거죠.



  # 글쓰는 스타일도 트렌드가 있다.





요즘 파워블로거들의 포스트들을 살펴보면,

가로 사이즈를 넓게 사용하여 가운데 정렬로 사진을 중간중간 적당히 배치하여 글을 쓰는 모습을 많이 볼 수 있습니다.


  • 가운데 정렬 글쓰기 방식


 서두 내용


[사진]


내용


[사진]


내용


… 반복


마무리 내용



따로 규약이 있는것도 아닌데 정말 많은 블로거들이 위와 같은 구조의 포스트를 많이 작성하고 있죠.

즉, 트렌드입니다.

단, 이런 글들은 사진과 동영상을 많이 활용하는 글들에 많이 사용되는 구조입니다.

위의 구조를 사용하기 좋은 포스트 : 리뷰, 일상생활, 맛집 등

예) 안경 뺏으려다.... 홀딱 반했어~! - http://webgosu.tistory.com/186 



  • 왼쪽 정렬 글쓰기 방식

 

서두 내용


[사진]

장문의 내용

비교 테이블 등


[사진]

장문의 내용

비교 테이블 등


… 반복


마무리 내용



위의 구조는 장문의 내용을 작성해야 하는 순수 정보성 포스트일 때 많이 사용합니다.

많은 사진보다는 포스트를 읽는 타겟이 확실한 정보성 포스트에 좋은 구조입니다.

글이 많은데 가운데 정렬이면 시작점이 매 줄 마다 틀리므로 굉장히 보기가 어려울 수 있습니다.

위의 구조를 사용하기 좋은 포스트 : 상세한 정보성, 레포트성 포스트 등

예) 도메인은 들어봤는데, 웹호스팅?? 그게 뭐에요? - http://webgosu.tistory.com/99 




  # 높임말? 낮춤말? 어떻게 써야할까요?





이건 실제 이웃께서도 물어보셨던 부분인데요.

높임말, 낮춤말 작성 기준을 조금 편하~게 제 기준대로 정리해봤습니다.


  • 높임말 사용은?

이웃과 소통이 주된 목적의 블로그일 때…

'누군가가 듣고 보고 댓글을 남길것이다.'라는 느낌으로 작성하는 글이라면,

높임말로 블로그를 운영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 낮춤말 사용은?

주변 블로그들을 다시 한 번 정찰해보니,

도서리뷰, 얼리 어답터 수준의 IT제품 리뷰, 정보성인 포스트를 작성하시는 파워블로거 분들이 주로 낮춤말로 포스트를 작성합니다.

이런 분들은 포스트 독자의 타겟이 이웃이 아니라, 실제 정보가 필요해서 들어오는 모르는 사람일 확률이 높습니다.

이 경우에는 갑자기 친하게 전개되는 높임말보다는 레포트를 읽는듯한, 기사를 읽는듯한 느낌의 낮춤말이 더 어울리는 것 같습니다.




이제 막 블로그를 시작하시는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

감사합니다.



 

오늘도 감동인 세상 오감세였습니다.

건강하고 행복한 하루 되세요~ ^^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Posted by 오감세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키워드를 잡아야되는데....ㅠㅜ
    어딨니.. 내 키워드~!!

    2014.04.11 00:38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 강민이가 숨겼어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2014.04.11 09:30 신고 [ ADDR : EDIT/ DEL ]
  2. 저는 이웃과의 소통에 중점을 두고 있어서 높임말을 사용하는데~
    예리한 지적이란 생각이 듭니다.ㅎㅎ
    블로그는 검색유입으로 들어오는 경우가 많아서
    정말 제목이 중요하더라구요~
    그래서 늘 제목 선정할때 제일 심각한 고민을 합니다.^^;;
    행복한 금요일 보내세요!

    2014.04.11 09:45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 아 ㅋㅋㅋ
      저도 꼭 육아만 운영하는게 아니고 정보성 포스트도 있다보니,
      제목을 썼다 지웠다 요랬다 조랬다 지지고 볶아요. ㅎㅎㅎ
      에스델님~ 멋진 두 아드님과 행복한 주말 되세요~ ^^
      여기 제주도는... 또 비바람이 온다고 하네요. 집에서 고기나 구워먹어야겠어요. ㅋㅋㅋㅋ

      2014.04.11 09:53 신고 [ ADDR : EDIT/ DEL ]
  3. 이제막 사용하는 사람아닌 일인인 저한테도 많이 도움되는 글이네요^^
    전 오래되었는데도 걍 쓰다보니 듣보잡으로..ㅋㅋ ^^
    다녀갑니다. 행복한 하루 되세요~

    2014.04.11 10:09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 헉 정말요?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다니 감사합니다. 복돌이님.
      부끄러워라 ㅎㅎㅎ

      2014.04.11 21:06 신고 [ ADDR : EDIT/ DEL ]
  4. 저도 높임말을 주로 쓰는데 컴퓨터 다루거나 리뷰 쓰는 블로거는 확실히 낮춤말 쓰는 블로거들이 많더라구요 ㅎㅎ

    2014.04.11 10:28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5. 덕분에 잘 보고 갑니다`
    행복한 하루 보내세요`

    2014.04.11 11:09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6. 늘 비슷비슷한 사진만 올리니 키워드 잡을 일이 없네요...ㅠㅠ
    요즘은 그냥 포기하고 지냅니다...

    2014.04.11 11:22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 ㅎㅎㅎㅎ
      육아를 주로 쓰셔서 그런가봐요.
      저도 육아를 쓸때는 딱히 키워드를 고민하지는 않아요. 으흐흐

      2014.04.11 21:11 신고 [ ADDR : EDIT/ DEL ]
  7. 정말제목정하는시간이 제일길고어려워요..
    열심히애쓰고포스팅한글이 2~3페이지에있을때에는 힘이쫙빠지죠..

    2014.04.11 11:35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 맞습니다.
      가끔 더 힘이 빠지는건... 나보다 상위권인 글들이 정말 정성이 안 느껴질때... ㅎㅎㅎ
      쩝.. 그래도 뭐... 상위노출이 꼭 정답은 아니니 위로하며 스쳐지나가기도 해요. ㅋㅋㅋ

      2014.04.11 21:26 신고 [ ADDR : EDIT/ DEL ]
  8. 블로그 강의 잘 보고 갑니다.
    기초에 충실하기 위해서 잘 읽어봤어염^^

    2014.04.11 12:56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 아아악...
      알럽님 안 보셔도 되는데... 부끄럽습니다. 우어어억 ㅎㅎㅎ

      2014.04.11 21:26 신고 [ ADDR : EDIT/ DEL ]
  9. 화려

    오~~~

    2014.04.11 14:44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 으흐흐흐~~~~~~~
      저는 정보성 포스트도 쓰기에 관심이 있어서 ㅋㅋㅋㅋ

      2014.04.11 21:27 신고 [ ADDR : EDIT/ DEL ]
  10. 너무 잘 보고 갑니다^^
    남은 하루도 기분좋은 시간이시길 바래요!

    2014.04.11 15:23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11. 넵! 아주 요긴한 정보입니다.
    잘 활용할게요.

    저도 처음엔 정보성 글로 상정하고
    낮춤말을 구사했는데, 블로그 이웃들이 늘다 보니
    저도 모르게 높임말을 쓰게 되더라구요..

    서울은 오늘 좀 덥기까지 합니다.
    아무튼 올들어 가장 화창한 봄날이네요..^^.

    2014.04.11 16:57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 ㅎㅎㅎ 무슨 말씀인지 공감이 가네요.
      저는 요즘도 정보성 글을 쓸때 한참 고민해요.
      낮춤말로 쓰고 싶은데... 억지로 높임말을 쓰는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실제 회사에서 하도 낮춤말의 문서를 많이 만들다보니, 블로그 운영시 오락가락 할때가 있거든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제주도는.... 딱 오늘까지 날씨가 좋았고...
      내일이 주말인데 또 비바람 온대요. 엉엉엉

      2014.04.11 21:34 신고 [ ADDR : EDIT/ DEL ]
  12. 요긴한 정보로군요^^
    덕분에 잘 알아 갑니닷!

    2014.04.11 17:10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13. 인사드리고 갑니다^^
    남은 하루도 행복하세요!

    2014.04.11 17:45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14. 오~~ 저같은 마구잡이 블로거에게 좋은 정보인 것 같습니다~
    즐거운 주말되세요!

    2014.04.12 12:30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 허억
      보시니님은 포스트 그 자체가 예술이어서 저의 소소한 블로그 정보는 패스하셔도 된다고 주장합니다. ㅎㅎㅎ

      2014.04.13 20:02 신고 [ ADDR : EDIT/ DEL ]
  15. 아하~^^*그렇군요~
    오늘도 이렇게 좋은정보 얻어갑니다~
    진심으로 감사드려용~ㅋㅋㅋ

    2014.04.13 16:19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 저도 감사합니다. 삐떠팬님 ㅎㅎㅎ
      발음이 착착 감기네요. ㅋㅋㅋㅋ

      2014.04.13 20:04 신고 [ ADDR : EDIT/ DEL ]
  16. 아무생각없이 하고 있었는데
    뭔가 어렵군요......;;;;;;;
    좋은 정보 잘 보고 갑니다. ^^

    2014.04.18 13:48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 앗 쏭이모~
      네.. 저도 저렇게 이론으로는 따다다다 썼지만, 정말 어려워요.
      제가 쓴 이론인데도 상위노출 저도 너무 어려워요.
      블로그 지속적으로 꾸준..히 하다보니... 점점 신경 안쓰려고 노력은 하고 있습니다. ^^
      그래도 열심히 작성한글 상위노출 되어서 유입 많~이 되면 좋긴 하죠. 으흐흐

      2014.04.18 14:13 신고 [ ADDR : EDIT/ DEL ]
  17. 비밀댓글입니다

    2014.10.31 14:37 [ ADDR : EDIT/ DEL : REPLY ]